버글버글

Java 수업 기록 (2) 연산 및 연산자 본문

java/java 수업 기록

Java 수업 기록 (2) 연산 및 연산자

Bugle 2022. 7. 20. 20:40
반응형

 

 

▶ 문자열을 숫자데이터로 변환하기 

1. DataBase로 보낼때 100으로 보내는게 아니라, "100"이라는 문자열로 보내서, 숫자100으로 변환하는 과정

[예시]

▶  숫자데이터를 문자열로 변환하기 

  1. ( 100 → "100", 4.5 → "4.5" )

[예시]

 

▶ 산술 연산 

1. point. /와 %의 계산이 중요함.

+ 더하기
- 빼기
* 곱하기
/ 나눈 몫의 값
% 몫을 구한 후 나머지 값


▶ 증감 연산 

1. 1씩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연산

2. 증가 : ++,  1 증가

3. 감소 : --, 1 감소

4. 전위 연산(prefix)과 후위 연산(postfix)으로 구분함

a = 1;
b = ++a;
a를 2로 만든 뒤,
b에 저장
a = 2
b = 2
a = 1;
b = a++;
a를 b에 저장한 뒤,
a를 2로 만듬
a  = 2
b = 1
a = 1;
b = --a;
a를 0으로 만든 뒤,
b에 저장
a = 0
b = 0
a = 1;
b = a--;
a를 b에 저장한 뒤,
a를 0으로 만듬
a = 0
b = 1
전위 연산 후위 연산

5. 전위 연산(pre operator) : 변수 a의 값을 1 증가시키고  사용함

6. 후위 연산(post operator) : 변수 a의 값을 사용하고 나서 1 증가시킴

 

▶ 대입 연산 

1. 등호(=)가 대입 연산자이다. (같다 라는 뜻이 아님)

int score = 100;

2. 등호 오른쪽의 값을 왼쪽으로 대입함 (int score ← 100; /  100을 score에 보내서 저장하기. 100을 database로 이동시켜줌)

* int 100 = score; / 는 불가능 함. 애초에 100은 변수가 아님

 

▶ 복합 대입 연산 

1. +=, -=, *=, /=, %= 등

연산자 의미
a = 10 10을 a에 대입
10 = a a를 10에 대입(불가능)
a += 2 a = a + 2
a =+ 2 a = +2로 인식(주의)
a -= 2 a = a - 2
a *= 2 a = a * 2
a /= 2 a = a / 2
a %= 2 a = a % 2
s += ".jpg" s = s + ".jpg"

 

▶ 비교 연산자 

초과 >
미만 <
이상 >=
이하 <=
같음 ==
다름 !=

1. 연산 결과는 boolean(true, false)로 나타남

* 등호(=)와 함께 쓰는 연산자는, 등호가 먼저 나오지 않음

[비교 연산 예시]

 

▶ 논리 연산자 

1. 논리 AND : &&

   1) 모두 true이면 true

      하나라도 false이면 false

   2) false가 발생하면 더 이상 (계산을)진행하지 않는다. 최종 결과는 false 이므로. (Short Circuit Evaluation)

 

2. 논리 OR : || ( \ + shift키 )

   1) 하나라도 true이면 true

      모두 false이면 false

   2) true가 발생하면 더 이상 (계산을)진행하지 않는다. 최종 결과는 true 이므로. (Short Circuit Evaluation)

 

3. 논리 NOT : !

   1) true는 false로 바꿔주고

     false는 true로 바꿔준다

[논리 연산자 예시]
[논리 NOT 예시]
[논리 AND 예시]
[논리 OR 예시]

 

▶ 조건 연산자 

1.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는 경우를 모두 처리하는 연산

* 형식

          조건 ? 만족하는 경우 : 만족하지 않는 경우

[조건 연산자 예시]

 

▶ 문자열 연결 연산자 

1. 문자열이 포함된 + 연산은 연결의 의미

[문자열 연결 연산자 예시]

2. + 연산을 이용한 문자열 만들기

  1) 빈 문자열 ("")을 + 해 주면 된다.

[+ 연산을 이용한 문자열 예시]

 

▶ 연산자 우선순위 

++(postfix), --(postfix)
+(양수 부호), -(음수 부호), ~, !, ++(prefix), --(prefix)
강제 형 변환(Casting)
*, /, %
+(덧셈), -(뺄셈)
<<, >>, >>>
<, >, <=, >=, instanceof
==,!=
&(비트 AND)
^(비트 XOR)
|(비트 OR)

 

&&(논리 AND)
||(논리 OR)
? :
=, +=, =-, *=, /=, %=

1. 동일한 우선순위의 연산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

2. 우선순위를 조정하려면 먼저 처리할 연산을 괄호()로 묶어서 처리하면 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