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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수업 기록 (1) 기본구조, 변수, 데이터타입, 타입변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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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수업 기록 (1) 기본구조, 변수, 데이터타입, 타입변환

Bugle 2022. 7. 19.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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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 구조 

1. 클래스 : 서로 관련 있는 변수나 메소드의 집합 (자바에서 사용되는 모든 코드는 클래스 안에 있어야 함)

2. 메소드 : 어떤 기능의 구현 단위

 

▶ 키워드 이름 규칙 

1. 패키지 : 모두 소문자.

  - 같은 패키지(폴더) 안에 같은 클래스의 이름으로 사용 할 시에, 클래스끼리 충돌이 나서 각기 다른 패키지를 만듬

2. 클래스 : 각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 나머지는 소문자. (Upper Camel Case)

3. 변수/메소드 : 첫 글자는 소문자. 이후 단어는 첫 글자 대문자 나머지 소문자. (Lower Camel Case)

4. 상수 : 모두 대문자. 밑줄(_)로 연결. (Snake Case)

 

▶ main 메소드 구조 

1. JVM(Java Virtual Machine)이 실행하는 기본 메소드 

2. 실행하고자 하는 코드는 main 메소드에 작성해야 함

 1) 자바 프로젝트를 실행할 때 반드시 필요

    2) JVM은 열려 있는 main 메소드를 실행

    3) 열려 있는 main 메소드가 없으면 최근에 실행한 main 메소드를 실행

 

▶ 식별자(Identifier) 

1. 클래스, 변수, 메소드 등에 붙이는 이름을 의미

2. 대소문자를 구별

3. 한글 사용 가능

4. 숫자 사용 가능(첫 글자로 사용될 수 없음. 숫자로만 구성될 수 없음)

5. 특수문자 2가지(_, $) 사용 가능

6. 길이 제한 없음

7. 자바에서 사용 중인 키워드 사용 불가능

abstract continue for new switch
assert default if package synchronized
boolean do goto private this
break double implements protected throw
byte else import public throws
case enum instanceof return transient
catch extends int short try
char final interface static void
class finally long strictfp volatile
const float native super while

[자바에서 사용 중인 키워드]

 

▶ 변수 (Variable) 

1.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

2. 데이터 타입에서 정한 크기의 메모리 공간을 사용해서 값을 저장

3. 데이터 타입 다음에 변수 이름을 작성해서 변수를 선언(declare)한 뒤 사용

4. 변수에 저장된 값은 언제든 다른 값으로 바꿀 수 있음

* 데이터타입 변수명 = 초기값

▶ 데이터 타입 

1. 기본 타입(Primitive Type) 8개 - 데이터를 저장하는 타입

 1) 정수타입 : 정수를 저장할 수 있는 타입(byte, short, ing, long)

타입 메모리 사용 크기
byte 1byte
short 2byte
char 2byte
int 4byte
long 8byte

[정수타입 예시]

 

 2) char 타입 : 작은따옴표(')로 감싼 하나의 문자 리터럴을 저장할 수 있는 타입

[char 타입 예시]

 

 3) string 타입 : 큰따옴표(")로 감싼 문자열을 저장할 수 있는 타입

 4) 실수 타입 : 실수를 저장할 수 있는 타입(float, double)

타입 메모리 사용 크기
float 4byte
double 8byte

[실수타입 예시]

 5) boolean 타입(논리타입) : 참과 거짓을 의미하는 true와 false를 저장할 수 있는 타입

논리 타입
[논리타입 예시]

 6) 이스케이프 문자 : 문자열 내부에 있는 \

           이스케이프 문자를 사용하면 특정 문자를 포함시키거나, 문자열의 출력을 제어할 수 있음

이스케이프 문자 출력 용도
\t 탭만큼 띄움
\n 줄 바꿈(라인피드)
\r 캐리지리턴
\" " 출력
\' ' 출력
\\ \ 출력
\u16진수 16진수 유니코드에 해당하는 문자 출력

[이스케이프 문자 예시]

 

2. 참조 타입(Reference Type) - 데이터의 참조값(주소)을 저장하는 타입

 1) 배열(Array)

 2) 클래스(Class)

 3) 인터페이스(Interface)

 

3. 문자열 타입

 1) 기본 타입(Primitive type)은 아니다.

 2)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기본 타입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자바가 지원

 3) String 클래스를 사용

[문자열 타입 예시]

▶ 자동 타입 변환(Promotion) 

1. 자동으로 다른 데이터타입으로 변환하는 것

2.  작은 타입이 큰 타입으로 변하는 경우 자동 변환됨

3. 서로 다른 타입으로 연산하는 경우 동일한 타입으로 자동 변환됨

4. 정수가 실수로 변환될 때 자동으로 진행됨

[자동 타입 변환 예시-1]
[자동 타입 변환 예시-2]

 

▶ 강제 타입 변환(Casting) 

1. 자동으로 다른 데이터타입으로 변환하는 것

2. 큰 크기의 데이터타입을 작은 크기의 데이터타입으로 변환할 때 강제로 진행

3. 실수를 정수로 변환할 때 강제로 진행

4. 강제로 변환할 변수 앞에 괄호를 붙이고 변환할 데이터타입 작성

5. 실수를 정수로 강제 타입 변환하면 소수점은 모두 손실됨

* 결과는 개발자의 몫

[강제 타입 변환 예시]

 

▶ 기타사항 

1. 메인 메소드 만들기 : main 입력 후, ctrl + space bar를 치면 메인 메소드를 만들 수 있다.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2. 한 줄짜리 주석(single comment) : //

 

3. 여러 줄 주석(multiple comment) : /* (입력) */

 

4. sysout 입력 후, ctrl + space bar = system.out.println("");이 입력됨

   - syso 입력 후,  ctrl + space bar  = Enter = system.out.println("");이 입력됨

 

5. ctrl + alt + 방향키(↑,↓) 똑같은 코드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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